인터넷주소창에 '쉬운노래' 입력!  
 
 
홈 > 음치클리닉> 음치의특징  
 
  넓은 뜻으로는 음악적 ·청각적 능력에 결함이 있는 것을 뜻하며, 통속적으로는 노래를 부를 때에 현저하게 음정(音程)을 잡지 못하거나 그러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음치는 감각적 음치와 운동적 음치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감각적 음치는 청각(청각능력)에 관계되는 것으로서, 음의 고저 ·강약 ·장단 ·화음 ·리듬 등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운동적 음치는 재생하는 능력, 즉 인식한 음을 소리 또는 악기로 재현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감각적 음치의 경우는 음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정상의 재생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재생된 음이 원래의 음과는 다르게 되며, 그 차이를 스스로 알지 못합니다.
   
  음치는 보통 감각(청각)적 음치와 운동적음치로 나눌수 있습니다.청각의 특별한 장애가 있거나 선척적으로 음의감각이 둔한 경우를 감각적음치라고 합니다.하지만,대부분 음치인경우의 90%이상이 감각적음치가아닌 운동적음치 라고 볼수 있습니다.쉽게 말해 선척으로 음치는 타고 났다기 보다 후천적으로음치로 만들어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말입니다.
   
  음치이게 된 원인은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환경적으로 음악
과 가깝게 지낼수 없는 삶을 살았다거나,본인 스스로 음악을 좋아하지 않았다거나,과거에 노래를 부를때 창피를 당한적이 있어서 심리적으로 노래를 멀리 했다거나 하는 경우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어려서 부터 음악을 접하지 않는 환경에서 살았던 경우를뜻합니다.노래를 불러본 경우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음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에 노래를 부르면서 심한 모욕감을 느낀 적이 있어서노래를 멀리하게 된 경우를 뜻합니다.노래를 부르는걸 극히싫어하며 자연히 음치가 된 경우를 말합니다.
   
    선척적으로 청각이 발달하지 않았거나 음의 대한 감각이 둔한경우를 뜻합니다.하지만,이런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소리를 내는 길이 있습니다. 노래를 부를 경우 불 필요한 곳에 힘이 들어간다 할 경우에 좋은 소리를 낼수 없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이런 원인으로 고음을 비정상적으로 내거나,소리조차 내지 않으려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노래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고,신체적으로 성대가 비 정삭적이거나 호흡이 짧거나 하는 신체적으로 음치이게 원인도 있습니다.
   
  박치란 노래에 맞는 박자를 찾지 못하는 경우를 뜻합니다.모든 음악은 정해진 박자에 맞추어 진행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치이게 되면 노래를 부를때 굉장히 부 자연스러운 노래를하게 됩니다. 흔히,리듬감각이 없다고 표현 합니다.